반응형

전국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 절차, 도입 시기, 접종 장소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접종 순서 및 백신의 공급 상황에 맞춰서 차례대로 접종할 예정입니다. 백신 선택권은 따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긴급 출국이 필요한 경우 예외 경로를 따로 마련해두었습니다. 예방 접종 순서는 백신 도입, 접종 상황,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선접종 권장 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예방접종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순서에 대해서 바로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 또는 배너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순서 바로 알아보기 >>

코로나19 예방 접종 절차 및 순서

그룹

목표

대상군

중증 및 사망 예방

노인 집단시설 입소자, 종사자
노인 재가복지시설 이용자, 입소자
만 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성인 50~60세

의료/방역/사회 필수 기능 유지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기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 중 종사자
1차 대응요원
의료 기관 및 약국 종사자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사회시설 종사자

지역사회 전파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만 18세 ~ 49세

접종 제외
(임상 결과에 따라서 추가 가능)

소아, 청소년
임산부

코로나19 예방 접종 순서 (홈페이지 주소)

2~3월 내에는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부터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으며,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 중심으로 시작했습니다. 65세 미만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며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입소자를 고려하여 방문 접종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대상군별 접종 시작 시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코로나 예방 접종 센터 

코로나19 백신 예약 방법 (홈페이지 주소)

백신 및 접종 대상의 특성에 따라서 예방접종센터 및 위탁의료기관 내에서 실시합니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센터에서 실시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얀센 코로나19 백신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거나 방문 접종을 실시합니다.

 

접종 대상자별 접종 가능한 시기에 안내 예정이며, 대상자는 인터넷 사전예약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약관리시스템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약관리시스템

ncvr.kdca.go.kr

코로나 예방 접종 센터 Q&A

예방접종센터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안전하고 신속한 예방접종을 통해 빠른 시간 내 전 국민 집단면역 확보와 초저온 냉동고 설치, 백신 전처리 과정 등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코로나19 핵산백신(mRNA) 접종을 위한 설치된 대규모 접종기관입니다.

예방접종센터는 어디에 설치하나요?

예방접종센터는 백신 도입 시기 및 물량을 고려하여 중앙-권역 지역 예방접종센터를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입니다.우선, 화이자 백신 초기물량 접종을 위해 중앙 및 권역 예방접종센터와 대구-경북지역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1개 지역 예방접종센터를 2월 중 설치 완료할 예정입니다.

* (중앙) 국립중앙의료원(2.1완료), (권역) 3개 권역감염병전문병원(2.15완료), (지역) 계명대 대구동산병원(2월중)이후 3월에는 지역 예방접종센터 18개소(시도별 1개소, 경기 2개소)를 설치하며, 백신 도입 일정에 맞춰 지역 예방접종센터 약 250개소(시군구별 1개소)를 순차적으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예방접종센터는 운영시간과 접종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예방접종센터의 운영시간은 08:00~17:00이며, 접종시간은 08:30~16:00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대상 및 공급량 등을 고려하여 주말운영 여부는 검토할 예정이며, 이상반응 발현 등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야간운영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탁의료기관이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입니다.

기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참여 중인 의료기관 등으로서, 예방접종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백신 보관관리·수용력, 감염관리 수준, 접종 공간 등의 지정기준을 고려하여 특별자치도지사 및 시·군·구청장과 위탁계약을 체결한 의료기관입니다.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어떻게 예방접종 하나요?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으며, 접종대상 및 시기는 백신 공급 일정에 따라 향후 안내할 예정입니다.

위탁의료기관에서의 예방접종은 사전예약제로만 신청이 가능하며, 백신 배정 전 별도의 예약기간을 마련한 후 위탁의료기관으로 백신이 배송될 예정입니다. 사전예약은 온라인, 전화, 방문 예약을 진행하여 접종장소 및 시간 선택이 가능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탁의료기관 목록 및 사전예약 방법은 추후 온라인 기반 시스템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국민비서서비스(행안부)와 연계하여 접종 가능 기간, 접종장소, 유의사항 등을 사전 안내할 예정입니다.

접종 완료 후 예방접종증명서(국문·영문 2종)를 온라인(예방접종 누리집, 정부24)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정신병원은 어떻게 접종하나요?

요양병원 등은 자체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요양시설은 어떻게 접종하나요?

의사가 근무하지 않은 요양시설 등은 시설별 계약된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방문접종팀, 시설별 계약된 의사가 시설을 방문하여 접종하거나, 지역 상황 등에 따라 보건소 내소 접종을 시행 합니다.

코로나 19 예방 접종 Q&A

1.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가 회복되었습니다. 저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해도 되나요?

예방접종 금기 대상이 아닌 경우 코로나19 감염된 이력이 있더라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단, 코로나19 감염 시 수동항체치료를 받은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 시행을 권고합니다.

2. 저는 고혈압·당뇨를 앓고 있습니다. 저같이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해도 되나요?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결과 기저질환 없는 사람과 비슷한 면역반응 및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3. 저는 모유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저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해도 되나요?

수유부 및 해당 수유부가 모유수유하는 영유아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자료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면역을 획득하기 위해 수유부가 접종대상자일 경우에도 수유부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4. 임신 중일 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나요?

아니오. 임신부의 경우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예방접종 전 임신검사, 예방접종 후 피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5.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백신접종이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음식 알레르기 등 경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예방접종 금기는 아니나, 백신의 구성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의 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또는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경우 접종 금기입니다. 다른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polyethylene glycol(PEG) 또는 관련 성분(molecules),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

(아스트라제네카)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
* PEG는 포함되어있지 않으나 PEG와 교차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polysorbate가 포함되어있어 PEG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사람은 접종에 주의 필요

6. 폴리에틸렌글리콜(PEG)과 폴리소르베이트는 어떤 제품에 포함되어 있나요?

폴리에틸렌글리콜(PEG)은 약물, 대장 내시경용 장 준비제품(장 세척제), 기침 시럽, 화장품, 피부 및 수술 중 사용되는 의료 제품, 치약, 렌즈 및 콘택트 렌즈 솔루션 등의 제품에서 발견됩니다.

만약 약(장 세척제 등),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폴리소르베이트 80(polysorbate 80)은 이미 우리가 널리 예방접종 하고 있는 폐렴구균, 자궁경부암, 로타바이러스 일부 백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4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4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사이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근로취약계층 고용안정 지원금, 취약계층 생계지원금, 특고/프리랜서, 법인 택시

corona19kr.koreagoverment.co.kr

 

실시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동선 현황

전세계 및 전국 코로나19 확진자 실시간 현황 및 지역별 동선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지역을 클릭하면 당일 확진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 실시간 현황은

cdc19.koreagoverment.co.kr

 

비말차단용 및 KF94 마스크 가격 사이트 비교

비말 차단용 마스크 또는 KF94 마스크를 구매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각종 사이트 내에서 마스크 수급이 수월하지만, 빠른 배송과 가격이 좋은 사이트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구매를

mask.koreagoverment.co.kr

 

4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4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사이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근로취약계층 고용안정 지원금, 취약계층 생계지원금, 특고/프리랜서, 법인 택시

covid19.koreagoverment.co.kr

 

반응형

+ Recent posts